관절이 퇴화 또는 노화 즉 늙어서 이상이 있는 경우를 말하고 주로 뼈에 이상이 나타나기 때문에 골성 관절염이라고 하기도 합니다. 관절염 중에서 가장 흔하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관절염 하면 보통은 퇴행성 관절염을 의미 하기도 합니다. 대개 퇴행성 관절염의 가장 많은 원인은 나이가 들어서 오래 쓴 결과이며 비만이나 심한 운동으로 관절에 무리를 많이 주었을 때 혹은 어려서부터 관절이 아파 고생을 하게 되면 젊은 나이에도 퇴행성 관절염이 올 수 있습니다.
1. 처음 증상은 관절을 심하게 사용할 때 통증이 느껴진다.
2. 시간이 흐를수록 게단을 오르내리기가 불편하다.
3. 야간통증이 심하다.
4. 관절이 붓고 통증이 있으며 소리가 나기도 한다.
관절 연골은 관절 내 골단부를 둘러싸고 있으며 뼈의 충격을 흡수하는 완충 작용을 하고, 마찰없이 부드럽게 움직일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관절 내 연골 조직이 약해지거나 손상된 것을 연골연화증이라고 합니다. 연골 연화증이 있다고 반드시 통증을 일으키는 것은 아니며 현재는 슬개 대퇴 퇴행성 관절염의 전단계로 사료되고 있습니다. 연골연화증은 병리학적인 병명으로 현재는 슬개 동통 증후군 혹은 슬개 대퇴 동통 증후군이라는 병명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1. 무릎관절 앞 부분의 둔한 통증이 있다.
2. 계단을 오르내리거나 한 자세로 오래 앉아 있을 때 통증이 심해진다.
3. 장 시간 앉아있다가 일어설 때 무릎통증이 느껴진다.
4. 무릎이 움직일 때 딸깍하는 소리나 걸리적거리는 느낌이 있다.
무릎관절은 몸에서 가장 큰 관절 중 하나이며 가장 복잡한 관절로 항상 사용하기 때문에 손상이 많습니다. 이 중 반월상 연골 파열은 가장 흔한 무릎 손상입니다. 무릎 인대는 대퇴골과 경골을 연결해주는 역할을 하며 무릎 관절 인대의 손상은 스포츠 손상에서 흔히 보이는 손상입니다.
1. 시간이 지날수록 무릎이 점점 붓는다.
2. 무릎의 운동범위 제한이 느껴진다.
3. 무릎잠금현상이나 불안정한 느낌이 있다.
4. 부종와 압통이 있다.